본문 바로가기

국악(크로스오버)

최광일 피리전집 본류 - 민요

[최광일 피리전집 본류 - 민요]

* 민요

민속음악의 가장 기본으로 손꼽히는 악곡인 민요 가운데서, 주로 무장단으로 불리는 민요를 선정해 독주로 선보인 음반이다. 이 음반에는 경기민요를 대표하는 민요인 긴아리랑, 이별가와 서도소리를 대표하는 수심가와 관산융마, 그리고 태백산맥의 동쪽인 경상도, 강원도 함경도 쪽 산간 지역의 종지음 잘게 떨어주는 특징이 녹아 있는 메나리조의 민요 한오백년까지 지역마다 다른 토리의 독특한 창법을 피리로 전하고자 했다.

긴 호흡과 고저(高低)를 넘나드는 넓은 음역대를 지닌 이 민요들을 제대로 부르기 위해서는 오랜 경험에서 우러러나오는 완벽한 시김새를 갖춰야 해 소리꾼들에게도 어려운 소리로 손꼽히는 곡들이다. 그 어떤 악기의 도움 없이 이러한 민요를 연주하는 일은 연주자에게도 난행고행(難行苦行)한 도전이었다. 연마장양(鍊磨長養)하여 준비한 이 민요 음반이 최광일이란 연주자가 일진월보(日進月步)하는데 디딤돌 역할을 해주었다. 사람의 목소리를 가장 닮은 피리만의 독특한 음색과 기교로 민요를 즐겨보시기 바란다.

* 곡별 해설

01_긴아리랑

: 경기민요 아리랑 중 가장 길고 느리게 불리는 긴아리랑은 주로 임을 그리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. 고음과 저음을 넘나드는 애절한 감정의 노래를 피리의 유장한 선율로 전한다.

02_이별가

: 처연하고 처절한 이별의 슬픔을 노래하는 경기민요 이별가는 소리꾼의 기교와 시김새에 따라 노래의 완성도가 달라지는 곡으로, 장단 없이 느리게 부르는 이별가의 멋스러움을 길고, 느리게 내뽑는 피리 선율로 품격있게 표현한다.

03_한오백년

: 한오백년은 동부지역을 대표하는 메나리조의 강원도민요로 인생의 한스러움을 애절함을 노래한다. 산간지방 특유의 정서를 호소력 짙은 음색을 지닌 피리로 꿋꿋하게 전하고자 했다.

04_관산융마

: 조선 시대 문인인 신광수가 세상을 한탄하는 쓸쓸하고 적막한 마음을 담아 지은 한시를 율조에 올려 부르는 대표적인 서도의 시창으로 섬세한 피리독주로 기품있게 풀어냈다.

05_수심가

: 음을 잘게 떠는 요성(搖聲)과 비성(鼻聲)으로 노래하는 수심가는 서도소리만의 창법이 모두 구사되는 대표적인 서도민요이다. 소리하는 사람만의 호흡과 감정으로 장단 없이 부르며 서도소리의 멋을 전하는 곡을 피리의 호흡으로 담담히 표현한다.

06_긴아리

: 긴아리는 평안남도 용강 지방에서 주로 불리던 서도의 향토민요이다. 갯가에서 조개를 잡으며 부르던 토속적이고, 소박한 노래를 각 절마다 능수능란하게 소리를 숙이거나 들어내는 자유로운 변화 속에서 서정적으로 전한다.

07_긴난봉가

: 사랑을 주제로 하는 황해도의 대표적인 민요인 긴난봉가는 도드리장단이나 중모리장단의 수심가조의 노래로 난봉가 중 가장 느린 곡이다. 능청능청한 자유로운 연주로 서도소리의 멋스러움을 전한다.

08_산염불

: ‘긴염불’이라고도 불리는 산염불은 본래 불가의 소리였다가 세속화되어 황해도에서 불리던 서도잡가이다. [에헤야 에헤에 아미타불이로다]라는 후렴구와 더불어 서사적인 사설을 장단 구조나 곡의 짜임새가 있는 유절 형태의 노래를 피리로 표현한다.

멜론뮤직 https://www.melon.com/album/detail.htm?albumId=11585004

지니뮤직 https://www.genie.co.kr/detail/albumInfo?axnm=85561157

벅스뮤직 https://music.bugs.co.kr/album/20668603?wl_ref=list_ab_01

바이브뮤직 https://vibe.naver.com/album/32081856

플로FLO https://www.music-flo.com/detail/album/428531210/albumtrack

애플뮤직 https://music.apple.com/album/최광일-피리전집-본류-민요/1766567154